이젠 엄마표 영어를 넘어 : 성경적 부모표 영어

이젠 엄마표 영어를 넘어 : 성경적 부모표 영어

홈앤에듀 0 212

dc5606e6fe1854ca7a49018e7b0c267f_1616492722_8282.jpg
 

· 저 : 추소정

· 출판사 : 홈앤에듀 

· 발행 : 2021년 03월 25일

· 쪽수 : 330

· 구성 : 전1권

· ISBN : 9791196284084



48abab0709ce982c1037c289cf51747c_1616492198_3748.jpg
 

성경과 자녀 양육, 성경과 영어 교육은 상관이 없는 줄 알았다. 그래서 당연히 영어는 세상에서 이름난 영어 전문가에게 배우고, 자녀 양육은 양육 전문가에게 배워야 한다고 여겼다. 그랬던 내가 결혼, 가정, 자녀 교육에 대한 성경적 가치를 접하게 되면서 성경적인 결혼, 자녀 양육, 영어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배우게 되었다. 이 책은 이런 고민에서 나온 배움의 결과물이며, 성경에 가치를 둔 영어 교육에 대한 이야기이다. 


내가 다양한 아이들을 만나고 가르치면서 깨달은 것은 저마다 기질과 배움의 속도, 학습 스타일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가르치면 어떤 아이도 실패하지 않는다. 나는 하나님께서 세상의 그 어떤 전문가도 가질 수 없는 자녀에 대한 특별한 통찰력을 부모에게 주신다고 믿는다. 영어 교육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아이에게 성공한 방법이라고 해서 내 아이도 그 방법으로 성공하리란 법은 없다. 모두에게 잘 맞고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이 책을 통해 나는 부모들에게 아이의 필요를 보는 기준, 그리고 내 아이에게 꼭 맞는 공부 방법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나누어 보려 한다.


원어민들도 놀란 큰아이의 영어 실력에는 영어 성경이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 종윤이는 영어로 마가복음을 암송하면서 읽기 실력이 갑자기 늘었고, 3학년 2학기 때부터 영어 성경을 통독해 왔다 오디오 북도 듣고 읽긴 했지만,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주로 성경을 듣고 읽었다. 


성경적 부모표 영어 홈스쿨에서 온라인 영어 도서관(리틀팍스)을 활용하자고 말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가장 큰 이유는 부모나 자녀 모두에게 지속가능한 접근 방법이기 때문이다. 우선 부모 입장에서 여러모로 유익하다. 영어 실력이 탁월하지 않아도, 교구재를 만들 필요도,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이미 만들어진 탁월한 교재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기에 시간과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엄마가 영어를 가르칠 필요가 없다. 엄마는 자녀가 영어를 스스로 익혀갈 수 있는 습관을 기를 수 있게 관리만 해 주면 된다. 


여러분의 기준과 기대가 무너졌을 때 실패했다고 말하지 말라. 너무 늦었다고도 하지 말라. 깨닫게 하신 그때가 하나님의 카이로스, 그분이 일하기로 작정하신 때이다. 여러분에게 이제 시작하게 하신 하나님은 또한 그에 맞는 힘도, 필요한 능력과 지혜도 주실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는 글


PART 1 왜 성경적 부모표 영어인가?


 1. 영어, 성경적으로 할 수 있을까?

  어머, 홈스쿨 하세요? 

  마음이 아픈 아이들을 만나다 

  하나님, 우리 아이 영어 어떻게 할까요? 


 2. 성경적 부모표 영어란?

  목표도 방법도 성경적 가치에 기반을 두자 

  영어 교육은 자녀 양육의 한 부분일 뿐이다 

  영어 교육, 부부가 함께하자 

  영어 교육, 성경적으로 하자 


PART 2 성경적 부모표 영어, 준비하기


 3. 성경적 부모표 영어 시작 전 알아야 할 것들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를 알자 

  아이들의 영어 학습 환경을 알자 

  왜 ‘읽기’로 영어를 배워야 할까? 

  ‘읽기’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4. 하나님의 ‘큰 그림’ 안에서 먼저 점검할 것들

  복음 중심의 교육인가? 

  청지기로서 자녀의 자립을 준비하는가? 

  자녀를 향한 나의 표정과 태도, 언어는 축복인가? 

  자녀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아는가? 


 5.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영어 로드맵 짜기

  목적에 맞는 학습 목표 잡기 

  로드맵을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로드맵 작성의 예 

  로드맵 구성의 실제


6. 성경적 부모표 영어, 이렇게 시작하라

  ‘성경적 부모표 영어 홈스쿨 서약’으로 마음을 다지자 

  부모가 함께 하는 ‘꿀팁’이 있다 

  성경적 부모표 영어의 세 가지 교재 

  이렇게 시작하자 


PART 3 성경적 부모표 영어, 진행하기


 7. 단계별 학습 목표와 핵심

  입문 과정 / 기본 과정 / 심화 과정


 8. 단계별 지도의 유의점

  입문 과정 / 기본과정 / 심화 과정


 9. 영어 성경

  입문 과정 / 기본과정 / 심화 과정


10. 영어책


11. 온라인 영어 도서관


12. 독후 활동과 영어 글쓰기

  기초적인 독후활동 

  그래픽 오거나이저(Graphic organizer) 

  심화과정 이상의 독후활동 


13. 이제부터 시작하면 된다

  버티고, 믿고, 바라며 

  실패했다고 말하지 말아라 


부록 1. 단계 비교표

부록 2. 단계별 추천도서

참고문헌




추천의 글


자녀들과 교육 때문에 마찰이 생긴 경험들이 모두 있을 것입니다. 공부보다는 아이와의 관계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인지, 아니면 아이의 미래를 위해 갈등이 생기더라도 강압적으로 끌고 나가는 게 맞는 것인지… 공부에 치여 기쁨을 잃은 아이의 표정을 보며 이게 과연 맞는 걸까 고민하는 사이, 시간은 흐르고 관계는 더 틀어지고 맙니다. 왜 영어를 공부해야 할까?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에 비해 왜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 부모가 하나되고, 자녀들도 기쁘게 영어교육을 할 수는 없을까? 성인이 된 두 아들의 엄마이자 공부방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이신 추소정 사모님의 이 책을 읽다 보면 “영어 교육의 방향과 속도”에 대한 고민의 해답을 분명 찾게 될 것입니다.
_성정선(서울)


대기업에 근무하며 여섯 살 아이에게 영어 과외를 시켰던 엄마입니다. 그런데 추소정 사모님의 강의를 통해 아이의 미래와 영어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강의 내용이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실행에 매우 유익합니다. 많은 재정이 소비되는 영어 교육을 성실함만 있으면 검소한 방법으로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저희 가정은 그 열매들을 보고 있고, 더불어 아빠들이 바빠서 교육에 참여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현실 속에서도 엄마표가 아닌 부모표로 완성해갈 수 있음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_김혜란(용인)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사랑과 지혜가 아닐까요. 책을 읽는 동안 자녀 때문에 남몰래 아파하고 눈물 흘린 시간을 주님께서 꼭 안아주시고 다독이시며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격려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자녀 양육에 지친 마음이 회복되어 다시 뜨겁게 사랑하고, 특히 영어교육에서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를 구하는 어머니, 아버지들께 일독을 권합니다.
_정소흔(대구)


자녀를 위한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가이드 같은 책이었습니다. 영어 교육의 영역에서도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우리 자녀들의 오리지널 디자인과 부모로서 지녀야 할 성품에 이르기까지 깊은 가르침을 얻게 하는 책입니다. 모든 부모님이 자녀를 위한 ‘참사랑’과 ‘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얻어 가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필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_김희수(경기 광주) 


하나님께서 저자의 삶을 통해 아름답게 차리신 밥상을 받은 것 같습니다. 영어가 메인요리인 줄 알았는데, 한 페이지씩 읽어갈 때마다 엄마표 영어를 넘어, 성경적인 부모가 될 균형 잡힌 식단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성경적 원리와 지혜가 담겨있는 이 책을 통해 성경적인 부모로서 살아가는 기쁨과 풍요로움을 누리게 되길 기대합니다.
_강희정(양주)




저자소개


지은이 추소정

책 읽기를 즐기던 소녀 시절, 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를 좋아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러시아문학을 전공했다. 결혼한 뒤에 두 아들에게 독서를 통해 영어를 직접 가르치고 싶어서 영어독서 지도사와 영어읽기쓰기 지도사 과정을 마쳤다. 두 아들과 동네 아이들을 시작으로 교회 부설 어린이집과 방과 후 교실 등에서도 영어를 지도하게 되었다. 2003년부터 현재까지 유아부터 고등학생들에게 독서를 매개로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둘째 예준이의 발달 장애를 계기로 2006년에 시작한 기독교 홈스쿨링을 통해 가정과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배우게 되었다. 모태 신앙으로 태어나 믿는 가정에서 자랐지만 성경적인 삶을 잘 몰라 결혼과 자녀 양육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홈스쿨링을 하며 가족과 함께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려고 애쓰면서 많은 눈물을 흘렸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몸으로 부딪쳐가며 배우는 과정에서 아내도 되고 엄마도 되고 그리스도인도 되어가는 경험을 하고 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홈스쿨링 지원 단체인 “아임홈스쿨러”에서 “홈스쿨 학습법”과 “성경적 부모표 영어” 등을 강의해 왔다. 이런 과정을 통해 ‘부모를 세워 가정과 다음 세대를 세우는 일’에 대한 부르심을 확인하였다. 

현재는 남편 이흥기 목사와 함께 엘림가정행복연구소, 시냇가나무교실, 성경적 부모표 영어 홈스쿨 네이버 카페를 통해 강의와 저술, 상담과 코칭으로 부모들과 어린이, 청소년들을 섬기고 있다.

0 Comments